최근 다른 포스팅을 위하여 지낸해에 나온 2019년도 사망률 통계를 살펴보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하여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2020년에 나온 통계이지만 2019년의 데이터를 집계하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가장 최근의 데이터이다.
코로나는 비록 그 시작이 2019년 말이지만 실제로 2020년부터 판데믹이 시작되었다고 가정하고, 2020년과 2021년의 코로나 사망자 수와 2019년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비교하였다.
2021년 6월 28일 현재,
우리나라 코로나 누적 사망자 수는 2015명이다.
2019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7446 명이다.
연도가 다르지만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연도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여 볼 때, 우리나라의 코로나 누적 사망자 수는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약 1/3배이다. 이 수치는 우리나라가 방역을 얼마나 잘 했는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수치이다. 비교분석을 위해 미국, 인도, 일본의 수치를 가져와서 살펴보자. 다른 나라의 경우 2019년까지 집계가 거의 되지 않아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힘들었다.
미국의 코로나 누적 사망자 수는 60만 4천명인데,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만 9107명이다. 코로나 누적 사망자가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15.44배 많은 것이다.
인도의 경우 코로나 누적 사망자가 39만 6천명인데,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0만 5천명이다. 코로나 누적 사망자가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약 3.77배 많다.
일본의 경우 코로나 누적 사망자가 1만 4261명인데,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3천명이다. 코로나 누적 사망자가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약 4.75배 가량 많다.
물론 교통환경은 나라마다 다를 것이고 코로나 사망자 수 또한 혼란의 도가니이기 때문에 제대로 집계되었는지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이렇게 단순 비교한 것이 큰 의미를 가지기는 매우 어렵다. 다만 우리나라는 객관적으로 방역을 매우 잘한 것만은 틀림없다. 연도를 통일하기 어려워서 그렇지, 교통사고 사망자와 누적 코로나 사망자가 집계되는 나라중에서는 비율이 1보다 작은 나라는 찾을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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