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대체육

728x90
반응형

얼마 전에 배양육에 대해서 다루었었다. 배양육 산업이 미래에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근데, 배양육과 함께 같이 10대 바이오미래유망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대체육]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비동물성 재료를 가공하여 마치 고기와 같은 느낌으로 만드는 것을 뜻 한다. 배양육과 같은 시장을 타겟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관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비건이라는 트렌드에도 들어맞는다. 배양육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암세포주 문제에서도 자유롭다. 정말 고기하고 구분하기 힘들 정도가 되면 배양육보다는 대체육이 우위에 설 것이다. 

 

 

대체육을 연구하는 연구진과 그룹은 매우 많다. 그런데, 최근 뜻밖의 소식을 들었다. 바로 동원참치로 유명한 동원F&B가 식물성 원료로 만든 비건 참치 통조림을 출시하였고 짧은 기간에 10만개 이상 판매한 것이다. 

 

동원참치 마이플랜트 5종의 누적 판매량이 10만개를 넘겼는데, 개당 판매가격이 4천원이 조금 안 된다. 벌써 4억원 정도를 판 셈이다. 

 

마이플랜트는 아예 참치를 사용하지 않았다. 주 재료는 대두, 측 콩이다. 이미 동원은 2019년에 비욘드미트라는 미국의 대체육 회사를 들여오면서 시장에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었다. 

 

이제 곧 후속 제품들이 나오고 후발주자들도 시장에 진입할 것이다. 대체육을 연구중이라면 이미 늦었을지도 모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