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OECD 1위 시리즈 - 스타벅스 점포수

728x90
반응형

조금이라도 검색해보신 분들은 아실 거다. 스타벅스 점포수는 1위가 아니라 2위인데?

 

 

1위는 스타벅스의 고향인 미국이다. 미국의 인구와 면적이 우리나라보다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다. 

 

하지만 국토면적대비 점포수, 인구수 대비 점포수로 따지면 우리나라가 압도적인 1위이다. 

 

단순매장수만 비교해보면 미국이 6608개, 한국은 1750개, 3위 영국이 838개, 4위 멕시코 769개, 5위 터키 604개이다. 

 

미국이 우리나라보다 5배 정도 많은 셈이다. 미국의 면적은 938만 제곱킬로미터로 남한 10만 제곱킬로미터보다 무려 90배 이상 넓다. 

 

또한 미국의 인구는 339, 996, 576명으로 51,400,521 명인 한국보다 6배 이상 많다. 인구수 대비/국토면적 대비 스타벅스의 밀도는 우리나라가 당연 1위이다. 

러시아에 등장한 짝퉁 스타벅스

세계에서 가장 넓은 국토면적을 자랑하는 러시아에서도 스타벅스는 엄청난 인기이다. 최근 우크라이나와 전쟁통에 스타벅스가 철수하자 곧바로 짝퉁 스타벅스가 들어설 정도이다. 러시아는 거의 모든 인기 브랜드를 국내화하기로 마음먹었는지, 코카콜라, 환타, 스트라이트 등도 맛과 용기, 로고가 비슷한 제품으로 대체하고 있다. 

 

 

커피의 원조가 우리나라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커피사랑은 굉장하다. 식후 커피 한잔은 기본 공식처럼 자리 잡은지 오래이다. 서울에서는 거의 모든 골목골목마다 커피숍이 여러개 존재하고, 거의 모든 상가에 커피숍은 기본으로 되어 있다. 직장에서는 복지의 하나로 사내 커피머신을 내세우기도 한다. 국내 점포수 1위인 이디야 커피는 무려 3018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매장수는 이디야가 1위이지만, 매출에서는 스타벅스가 당연 1위이다. 코로나 19 시기에 다른 모든 경쟁업체가 고배를 마실 때 조차도 매출이 상승했다. 경쟁 업체 모두를 다 합쳐도 스타벅스보다 매출이 적다. 

 

이디아 커피를 비롯하여 메가커피, 백다방 등의 저가커피의 성장세도 무서운 데다가, 폴바셋 등의 고급커피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한 때 우리나라에도 스타벅스를 선호하는 여성들을 일컬어 [된장녀]라고 부르며 경시하는 풍조가 있었다. 저렴한 커피믹스나 100-300원짜리 자판기 커피를 마시다가 난데없이 등장한 10배 가격의 스타벅스에 거부감이 들었던 것이다. 하지만 급속도로 커피가 보급되면서 된장녀라는 단어와 함께 거부감이 사라졌다. 

 

추신1. 우리나라 기후에서는 커피가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커피는 100% 수입산이다. 수입되면서 이동되는 시간과 보관등의 문제로 아무래도 원두의 품질이 약간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추신2. 커피 업계의 통계치는 부정확하다. 위에 나온 수치들은 최소 3년 이상 경과된 수치인데 이는 집계가 2-3년씩 걸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무시할 수 없는 강자인 파스쿠찌는 SPC 계열 빵집들과 함께 집계되고, 엔젤리너스는 롯데리아 등의 롯데그룹과 함께 집계된다. 게다가 점포수가 5만개나 되는 편의점,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널드. 버거킹, 롯데리아 등도 원두커피를 판매하지만 업종상 함께 통계에 잡히지 않아 정확한 통계를 보기 힘들다. 

 

추신3. 해외의 스타벅스를 방문하면 새벽에 오픈하여 초저녁에 영업을 마감한다. 우리나라의 커피숍만 늦은 오전에 오픈하여 저녁늦게까지 영업한다. 필자의 지인이 한국에 방문했을 때, 새벽에 잠을 깨기 위한 커피숍을 못 찾아서 힘들다고 토로한 적이 있다. 

 

추신4. 같은 스타벅스여도 국가별로 다른 사업체일 수 있다. 미국에서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를 구매하여 한국에서 사용하려 하면 사용이 안 된다. 필자는 미국 스타벅스에서 받은 카드를 국내로 들고 왔다가 어리둥절하는 국내직원을 보며 아뿔싸한적이 있다.

 

추신5. 스타벅스는 정책적으로 진동벨을 사용하지 않는다. 고객과의 눈맞춤/소통을 위해서라도 한다. 공들인 사이렌오더, 콜마이네임 서비스와 진동벨이 공존하기 어려운 탓도 있을 것이다. 다만 스타벅스 매장이 대부분 조용하지 않은데 비해 직원의 목소리는 다소 작은거 같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매장을 방문하면 직원이 불러주는 소리를 제대로 분간하기 힘들다. 

 

추신6. 서울시 인사동 스타벅스 매장은 간판이 한글로 되어 있다. 인사동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고 이로 인해 관광객이 많은 곳인데, 스타벅스가 인사동 거리의 특성을 망가트릴 거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스타벅스는 주변상인들과 협의하고 요구를 반영하여 외벽은 한옥 양식을 사용하였고, 간판도 한글 간판을 사용하였다. 가까운 주변 스타벅스 매장들도 한글 간판을 사용한 곳이 많다. 

 

추신7. 스타벅스 매장수가 편의점보다 많다는 정보가 있다. 이 정보의 근원이 어디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가짜 정보다. 편의점은 현재 전국에 5만개가 넘게 분포하고 있어서, 전국매장이 1750개인 스타벅스보다 30배 이상 차이가 난다. 

728x90
반응형